기사 메일전송
국토부, 세종시 `건설자동화 시범사업` 시행…생산성·안전성 잡는다 - 1일부터 스마트시티 세종 국가시범도시 5-1생활권서 본격 시행 - 건설장비 무인·원격 조정 기술로 토석 23만㎥ 절취·운반·성토 작업
  • 기사등록 2021-11-01 11:32:24
기사수정

건설산업의 생산성과 작업자의 안전을 혁신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스마트 건설 핵심기술 활성화를 추진한다.

 

국토교통부(이하 국토부)는 4차 산업 기반의 스마트 건설 핵심기술을 적용하는 `건설자동화 시범사업`을 1일부터 스마트시티 세종 국가시범도시 5-1생활권에서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.

 

건설장비 무인 · 원격 기술 설명 (자료=국토교통부)건설자동화 시범사업은 LH공사 주도로 스마트 건설기술 확산을 위해 2018년 4월부터 추진됐다. 이는 3D BIM 설계를 기반으로 모든 시공과정을 관리, 생산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드론측량을 활용해 기성검사, 토공량 산정하는 등 스마트 기술도 구현하게 된다.


또한, 5G 통신을 통해 건설정보관제센터에서 건설장비를 무인·원격으로 조정하는 MG(Machine guidance)·MC(Machine control) 기술로 토석 23만㎥을 절취·운반·성토 작업을 시행할 예정이다.


LH공사는 건설자동화 기술의 실증·연구와 함께 스마트기술 상설 시연장을 6개월 동안 운영해 일반인들도 스마트건설기술 시연을 관람하고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.

참여를 원할 경우 인터넷 사전예약을 통해 매주 목요일 2회에 걸쳐 기술시연을 관람을 할 수 있으며 산·학·연 관계자를 포함해 총 2000여명이 관람할 수 있도록 시연장을 개방할 계획이다.

한편, 스마트 건설자동화 시범사업 개막식 행사는 오늘 오후 2시부터 국토부 장관, 지역 국회의원, LH사장, 세종시장, 주한 스웨덴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 5-1생활권 현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첨단 건설자동화 장비인 원격조종굴삭기, 자율주행운반장치 및 드론 등을 활용해 건설자동화 시연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.

이상주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"앞으로 건설현장에서 검증된 스마트 건설기술이 빠르게 상용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더 나아가 세계 시장에 국내의 다양한 K-스마트 건설기술들이 진출하기를 기대한다"고 밝혔다.

한편, `스마트 건설자동화 시범사업` 시연·관람 예약은 관련 기관 사이트와 SNS 채널을 통해서 할 수 있다.

 

0
기사수정
  • 기사등록 2021-11-01 11:32:24
나도 한마디
※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,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. 0/1000
칼럼·기고더보기
포커스더보기
모바일 버전 바로가기